환율우대란?
은행별 환율우대 비교
토스 환전 하기
토스 환전 주의사항
환율우대란?
우리가 외화를 구하려면 한화로 외화를 산다고 생각을 하셔야합니다.
환율은 항상 바뀌고 있고 곱하기 계산하면 머리 아프니 개요만 말씀드릴게요.
은행에서 외화를 사고 다시 일반인에게 팔때 마진(이익)을 남깁니다. 은행도 기업이라 남는게 있어야 하니까요.
만약에 은행에서 5원정도 마진을 붙여서 판다고 하면, 우대율이 100%라고 하는건 전혀 남기지 않고 그냥 환전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우대율이 90%라고 하는 것은 5원마진에서 90%를 할인해줘서 1달러당 0.5원의 이득만 취하겠다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환율우대가 높을수록 은행은 남는이익이 없습니다.
단위가 작은 돈이라 별 의미가 없다고 생각하 실 수도 있는데요. 금액이 커질 경우엔 달라집니다.~
은행별 환율우대 비교
은행별 환전 수수료 차이를 일일이 확인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각 은행별 환율 우대를 비교해주는 ‘전국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이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사이트 메뉴’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환전수수료’ 에 들어가시면 시중 16개 은행의 환전 수수료율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검색시점기준 KDB산업은행이 1.50으로 가장 저렴하고 ,SH수협이 1.90으로 가장 비쌌으며, 나머지 은행들은 1.75의 수수료율로 비슷했습니다.
시내 영업점 방문이 번거러울 경우엔 인천공항에서 환전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4.5%수수료율로 시내보다 꽤 많이 높습니다.
수수료는 대체적으로 큰 편차가 없어서 주거래 은행중에 수수료 우대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시고 이용하면 환전 수수료를 아끼는 방법이 됩니다.
바로 지점에 가서 환전하는 것보다, 인터넷 환전우대를 통해 환전 후 영업점에서 외화를 수령하기만 하면 최대 90%우대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사실 금액이 적을 때는 근처 은행지점을 방문하시어 수수료 내시고 교환하셔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주차비, 수수료같은 작은 돈을 아낄 때 큰 보람을 느끼는 민족이니까요~
토스 환전 하기
토스를 이용하니 편하게 수수료 우대받으며 환전할 수 있어서 알려드립니다.
근처에 하나은행이 있다면 토스를 이용해보세요~

하단의 전체메뉴를 누르면 상단에 검색아이콘이 보입니다.
“하나은행 외화 현금으로 찾기” 라고 검색하시고 교환하시면 되는데 당연한 말씀이지만 토스통장에 한화가 있어야합니다.
-저는 달러가 필요해서 달러로 환전합니다.

– USD달러에 원하는 금액을 쓰시면 필요한 한화가 자동으로 계산됩니다.

-수령받을 하나은행 위치를 지정합니다.

-90%우대 받고 환전 신청이 됩니다.

– 수령받을 날짜를 지정하시면 됩니다.

– 이제 지정된 날짜에 신분증을 가지고 지정한 하나은행에 방문해 주시면 됩니다.

토스 환전 주의사항
1. 환전 한도는 하루 최대 1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2. 대리수령은 불가능합니다. 신청한 사람 본인이 신분증을 지참하고 지점 방문 수령해야합니다.
3. 신청한 수령일에 받지 못했을 경우엔 자동으로 취소됩니다.
4. 환전신청 후에도 수령지점과 수령일을 변경 할 수있습니다.
토스앱에서 ‘환전내역 > 수령정보 변경하기’ 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5. 영업시간 안이면 당일 환전 당일 수령 가능합니다.
6. 입금완료 후엔 환전신청 취소는 어렵습니다.
다시 원화로 환전을 해야하고 이 때 환율이 적용되어 손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