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발걷기 효능원리와 부작용

맨발걷기 효능 원리와 부작용

맨발걷기 효능 원리와 부작용

맨발걷기 효능의 원리
맨발걷기의 건강효과
맨발걷기 시 주의사항


맨발 걷기로 이명을 고쳤다는 내 지인이 두 명이나 있다.
맨발 걷기가 좋다는 소리는 들었지만 실제로 효과를 본 지인의 소식은 나로 하여금 다시 한번 호기심을 자극했다.
왜냐하면 나 역시 그다지 몸이 좋은 편이 아닌지라 이런 건강 개선 소식엔 자꾸만 귀가 솔깃 솔깃해진다.
그 얘기를 들어서 그런 건지 요즘엔 집 근처 작은 언덕이나 산을 가면 맨발로 걸어 다니는 어르신들이 예전보다 더 많이 눈에 띈다.

맨발걷기 효능의 원리

먼저 어떤 원리로 맨발이 효과가 있다고 하는 건지 알아보자

1. 접지 효과(Earthing)
접지란 땅과 내 몸의 피부가 접한다는 것이다.
우리 몸은 양(+)전하를 띠고 있는데, 맨발로 땅에 접촉하면 음(-)전하를 띠고 있는 지구의 자기장과 만나 전류가 유도되어 몸 안의 양전하가 배출되는데. 이를 통해 우리 몸의 유해 정전기가 제거될 뿐만 아니라 질병의 원인인 활성 산소도 중화시킨다고 한다.

2. 지압 효과
우리 발바닥에는 몸의 각 장기와 연결되어 있는 지압 점들이 분포되어 있다고 한다.
맨발로 걸으면서 발바닥 지압 전에 해당하는당하는 우리 몸의 각종 기관, 장기들의 혈액순환을 잘 되게 해주고 면역체계가 강화된다고 한다.



3. 발바닥 아치와 발가락 이론
맨발 걷기 시 발바닥의 아치가 압축되고 이완되는 과정에서 스프링 효과가 발생한다.
걸으면서 충격을 자연스럽게 흡수함으로써 발은 물론 몸 전체의 근골격계를 싸고 있는 근육들을 말랑말랑하게 하여 근골격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질환이나 통증을 원천적으로 막아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시에 발등을 가로지르는 대동맥이 혈액을 밑에서부터 위로 펌프질해 올리는 혈액 펌프질 기능도 수행한다고 한다.
맨발 걷기를 하면 발의 아치가 정상 작동을 하면서 두 다리와 허리뼈, 척추, 경추 들이 90도 각도로 똑바로 서게 되는 균형 있는 정자세의 직립 자세가 형성된다.


맨발 걷기의 건강효과

위의 원리로 인해서
– 혈액순환 및 심혈관 건강 개선
– 면역세포 활성화로 통증 감소 및 염증 조절
– 수면 개선 및 스트레스 감소
– 발, 발목, 종아리 근육 및 인대 강화, 유연성 향상과 뼈/척추 구조 강화
– 햇볕 노출로 인한 비타민 D 합성 증가로 뼈 건강 개선
– 발가락 지압 점 자극으로 시력 개선 효과
– 접지 효과로 활성산소 제거 및 항산화 작용
– 미주신경 활성화로 면역기능 향상
등 발 상태가 양호하다면 맨발 걷기를 통해 다양한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맨발 걷기 시 주의 사항

– 내반족(발바닥이 안쪽으로 휘어지는 상태) 등 발 구조상 문제가 있는 경우맨발 걷기 시 발목, 시 발목, 발바닥 등에 상처를 입을 위험이 높다.
– 발목 염좌, 발바닥 통증 등의 부상 경험이 있다맨발 걷기로 인해 기존 인해 기존 부상이 악화할 수 있다.
– 발바닥 근막염과 골극 등의 발 질환이 이미 있다면 맨발 걷기로 인해 통증이 인해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맨발걷기를 하는 시간은 10분으로 시작해서 1시간까지 서서히 늘려가는 것이 좋다고 한다.
공원의 잔디밭이나 모래사장 같은 부드러운 지면이 가장 좋다. 요즘엔 공원마다 맨발걷기 전용 길을 만들어 놓기도 해서 나쁘지 않은 듯 하다.
걷기 후에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발을 깨끗이 씻어준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